윈도우10 Hyper-V 설정방법

Hyper-V 는 Microsoft 에서 제공하는 무료 가상머신 입니다.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은 쉽게말해 가상으로 만드는 컴퓨터(서버) 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PC(서버) 에 하이퍼-V 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PC 를 사용하는 것처럼 가상으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에서는 윈도우 서버용으로 지원하던 Hyper-V 를 윈도우 8 pro 부터 사용자용 윈도우 client 에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떤 용도로 사용하나?
 컴퓨터를 사용하며 이런저런 프로그램을 깔아 사용하다 보면 점점 느려지고 정상작동을 안한다고 포멧을 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자료를 백업하는 것도, 윈도우를 재설치하고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는 것도 번거롭습니다.
Hyper-v를 통한 가상화구축으로 용도별로 OS 를 사용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있습니다. 저는 Linux 서버 공부용 OS, 개발용 OS, 뱅킹용OS, CAD용 OS로 나누어 사용할 목적으로 가상머신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Hyper-v 를 설정하고 가상머신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Hyper-V 설치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1. 내 컴퓨터에서 사용가능한지 확인
2. windows 기능 추가
3. 재부팅 하면 끝
아래글을 보고 천천히 따라오시면 누구나 쉽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Hyper-V 는 windows10 사용하면 설치할 수 있나?
하이퍼 V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8 pro 이상 윈도우10 pro 이상 버전이 되어야 합니다. 
 
1. 내 PC의 winodos 버전 확인하기 -내 컴퓨터의 windows 버전을 보고싶으시면 아래와 같이 실행창을 열어 주세요 "윈도우키 + R" 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실행창이 뜹니다.


 -실행창에서 "msinfo32" 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래와 같이'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OS 이름에서 현재 OS의 버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PC는 Microsoft Windows 10 Pro 버전입니다.
2. 윈도우에서 Hyper-V 기능을 활성화 시키기
- 먼저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제거로 들어갑니다.
 
간단하게 실행 창(윈도우키+R)에서 appwiz.cpl 을 입력해도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및 기능 창이 뜨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 왼쪽 메뉴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를 선택해주세요


여기에서 windows 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상머신을 설치하는 중이니까
Hyper-V 관련된 기능을 모두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기능을 설정하게됩니다.




3. 설정이 완료 되면 '다시시작' 버튼을 눌러 재부팅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 혹시 'Hyper-V 플랫폼' 항목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메인보드 설정이 필요합니다. 
부팅시 메인보드 설정에서 CPU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ASUS 메인보드를 사용하신다면. 위 사진처럼 'Intel 가상화기술' 을 활성화 시켜주시면 됩니다.

컴퓨터가 재 부팅 된 후 Hyper-V관리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하면 성공~!


다음 포스트에서는  Hyper-V 로 가상머신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Shar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