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미세먼지 인공강우로 해결

기상청이 올해 가을쯤, 인공강우로 미세먼지를 줄이는 실험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자체 항공기를 이용해 처음으로 시도해보는 실험인데요. 지금 우리나라 국민들은 희뿌연 하늘과 탁한 공기를 매일 같이 보고 맡고 있습니다. 적어도 5년 전부터 계속 이렇게 미세먼지에 힘들어하고 있었는데요. 이제야 이러한 실험을 하기 시작합니다. 정말 문재인 정부 효과인 것일까요. 미세먼지 해결책으로 떠오른 이 인공강우가 과연 얼마나 큰 효과를 낼지 궁금합니다.

겨울이 지나고 이제 일 년 중 가장 야외 활동이 많은 봄이 되었는데, 겨울엔 창문을 닫고 지낼 수는 있어 어떻게든 견뎠다고 하더라도 이제는 정말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최악의 미세먼지 공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중국발 스모그, 미세먼지에 이어 최악의 황사까지 덮치면서 마스크는 일상이 되었지요. 올해 1월에서 3월까지 전국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당 32㎍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 높았습니다. 4월에는 57㎍, 이달에는 1일부터 9일까지 98㎍까지 치솟았는데요. 특히 서울과 인천 경기 강원 등 전국 7개 권역의 평균 농도는 WHO 기준으로 '위험' 수준인 110~120㎍을 기록했습니다.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중국이란 나라가 50%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대책을 마련하기도 쉽지 않습니다만 이런 상황에서 유일한 방법으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인공강우입니다. 인공 강우란 자연상태의 구름에 수증기가 달라붙을 수 있도록 요오드화은이나 드라이아이스와 같은 비의 씨앗을 뿌리는 것인데요. 수증기가 붙어 물방울이 무거워지면 비가 되어 내리게 됩니다. 이것이 미세먼지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인 인공강우의 원리이지요.

올해 9월이나 10월에 다목적 항공기가 들어오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이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인공강우 실험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기상청은 가뭄 대책으로 인공강우 실험을 계속해 왔는데 최근 들어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이 인공강우가 떠오르면서 관심이 더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인공강우는 큰 비용이 들고 수자원을 인위적으로 사용하는 데 따른 문제가 만만치 않아 충분한 검토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공강우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인공강우의 문제점으로는 주변 수증기를 다 끌고 와 응결시켜 비를 내리게 하기 때문에, 주변 지역의 강수량을 뺏어 주변 지역의 가뭄을 유발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미 중국이 워낙 인공강우를 많이 이용해서 주변 지역, 주변 나라의 강수량을 뺏어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고요. 또한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는 짓이라 그 부작용, 폐해가 어떻게 우리에게 다가올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참 중국이라는 나라는 답이 없네요. 중국이란 나라 자체에서 확실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나와야 하는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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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부터 전기차 번호판 파란색으로… “눈에 확 띄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9일(금)부터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 번호판이 파란색으로 새 단장을 한다.

여러 차례 대국민 의견수렴을 거쳐 확정된 전기차 번호판은 9(금)일부터 신규로 등록하는 모든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하이브리드 자동차 제외)에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한다. 다만, 전기자동차라 하더라도 노란색 번호판을 달고 운행하는 택시 등 사업용 자동차(렌터카는 부착 대상)는 이용자들에게 혼동을 줄 우려가 있어 대상에서 제외했다.

<전기자동차 전용 번호판>
연한 파란 바탕색에 태극문양, 전기차 모형 픽토그램과 글자표기(EV: Electric Vehicle)가 배치됨.

9일 이전에 이미 등록을 완료하여 흰색의 기존번호판을 달고 운행중인 전기자동차도 소유자가 원하는 경우에는 전기자동차 전용번호판으로 교체하여 부착할 수 있다.
* ‘17년 5월 말 현재 등록된 전기자동차 14,861대, 수소자동차 128대

전용번호판은 현재 운영하는 것과 같이 차량등록사업소나 시·군·구청 등에서 부착할 수 있으나 전기자동차 수요가 많지 않은 일부 지자체는 번호판 제작기술·비용의 문제로 인근 지자체로 위탁하는 경우가 있어 번호판 부착 전에 해당 사무소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정부가 전기자동차에 대해 일반 승용차의 번호판과 구별되는 전용번호판을 도입하게 된 이유는 미세먼지, 지구온난화 등 국내·외적으로 환경과 에너지문제가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모으고, 친환경 자동차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자긍심을 키워주기 위해서다.

또한, 새로 바뀐 번호판에 적용된 필름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주차료, 통행료 등의 감면’ 혜택을 제공할 때 보다 쉽고 명확하게 전기차임을 구분할 수 있고, 주차카메라가 감면대상임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등 친환경 자동차임을 쉽게 감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정부는 전기차 전용번호판 제도를 도입하면서, 색상과 디자인 변경 외에, 교통사고 예방 및 위·변조 방지를 위한 기능도 추가했다.

전기자동차 전용번호판은 국내 최초로 재귀반사식(역반사식) 필름방식을 도입했다. 다양한 디자인 적용이 가능한 재귀반사식 필름은 대부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으로 야간에 차량을 쉽게 인식할 수 있어 사고율을 현격히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재귀반사식 필름을 사용하면서 디자인한 위·변조 방지 태극문양비표시기능(태극문양)은 무등록, 보험미가입차량(대포차)등 번호판 위·변조로 인한 문제를 사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향후 우리나라 자동차가 중국과 유럽 대륙을 운행할 때에도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재귀반사기능: 빛을 비추는 방향으로 다시 반사되어 나오는 방식(빛의 입사각도와 반사각도가 평행)으로 반사율이 높아 야간에 앞 차량의 번호판이 보다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앞뒤 차량간 적정한 간격유지, 갓길 주정차 추돌사고 방지 등의 효과가 있음

또한, 전기차 번호판은 교통사고 시 2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체결(봉인)방식을 기존의 볼트식에서 유럽과 미주 등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보조가드식으로 변경했다.

국토교통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은 재귀반사식 필름방식 번호판 도입을 계기로 현재 계획중인 일반자동차 번호판의 용량확대 및 디자인 변경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일반 자동차 번호판도 광범위한 대국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안전 및 범죄·사고예방기능을 갖추고, 자율차 등 다양한 미래형 자동차와 국민들의 다양한 번호판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하여 보급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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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위 비즈니스 클래스” 프리미엄 고속버스 전국 곳곳을 달린다

국토교통부와 고속버스 업계는 고속버스의 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운행노선을 기존 서울~부산, 서울~광주 등 2개 노선을 포함, 서울~대구, 서울~강릉, 서울~여수 등 12개 노선을 추가·확대(총 14개 노선)하고, 6월 30일부터 운행을 개시한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현재 운행되고 있는 그 어떤 버스보다도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제작된 고급 차량으로, ‘16년 11월 25일 운행 개시 이후 승객들에게 큰 호평을 받으면서 기존 운행노선의 증회 및 신규 운행노선의 확대를 지속적으로 요청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신규로 투입되는 12개 노선은 고속버스 업계에서 신청한 노선 중 운송수요가 많고 장거리(200km 이상)인 노선 위주로 선정됐으며, 기존 운행 중인 2개 노선도 증회 운행된다.

6월 30일 이후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구체적인 운행노선 및 요금, 1일 운행횟수는 아래 표와 같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 정보
구분 운행노선 프리미엄요금(우등요금) 1일 운행횟수(왕복) 비고
1 서울 ~ 대구 32,700원(25,200원) 16회 신규
2 서울 ~ 순천 37,100원(28,600원) 5회 신규
3 서울 ~ 여수 40,000원(30,800원) 4회 신규
4 서울 ~ 진주 29,900원(23,000원) 6회 신규
5 성남 ~ 광주 33,100원(25,500원) 6회 신규
6 인천 ~ 광주 36,100원(27,800원) 8회 신규
7 서울 ~ 창원 40,100원(30,900원) 4회 신규
8 서울 ~ 목포 39,500원(30,400원) 8회 신규
9 서울 ~ 부산 44,400원(34,200원) 18회 증회
10 서울 ~ 광주 33,900원(26,100원) 30회 증회
11 서울 ~ 마산 39,600원(30,500원) 4회 신규
12 서울 ~ 포항 41,300원(31,800원) 3회 신규
13 서울 ~ 강릉 27,900원(21,500원) 6회 신규
14 인천공항 ~ 김해 53,900원(41,500원) 2회 신규
인천(중간정차) ~ 김해 45,200원(34,800원)
※ 요금은 주간 일반요금 기준으로 심야요금(22시 이후)은 10% 할증,서울∼포항노선은 6월 28일 상주-영천고속도로 개통 시 요금 변경 가능

확대되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노선에는 현대자동차뿐만 아니라 기아자동차에서 생산된 고급차량도 투입될 예정이며, 프리미엄 고속버스 차량의 안전하고 편리한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다.

(강화된 안전성)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기존 고속버스에 비해 다양한 안전장치를 추가해 보다 강화된 안전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먼저, 차선 이탈 경보장치(LDWS), 자동 긴급제동 체계(A-EBS) 등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해 추돌사고의 위험성을 줄였다. 또한, 차량 내 설비를 방염 자재로 갖췄으며, 무사고 운전기사를 배치하는 등 기사와 승객들에게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려는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개선된 서비스) 기존 우등버스의 단점을 보완해 안락한 시트와 충분한 개인 공간을 보장하는 넓은 좌석 공간으로 인기가 많은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독서등이나 충분히 넓은 좌석 테이블을 이용해 독서나 노트북 사용이 가능하며, 개별 모니터가 전 좌석에 달려 있어 영화, TV 등 여러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확대·신설되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의 승차권은 6월 19일 9시부터 고속버스 모바일앱, 인터넷 예매사이트(코버스, 이지티켓) 및 해당 노선 터미널 매표소 등을 통해 예매가 가능하다.

먼저, 고속버스 모바일앱(App)에서는 14개 운행노선 모두에 대해 실시간 예매가 가능하며, 별도의 종이승차권 발권 없이 모바일 승차권을 차량 내 단말기에 태그한 후 탑승할 수 있다.

인터넷 예매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서울출발 호남권 하행노선(서울→ 광주·순천·여수·목포, 4개 노선)은 이지티켓(www.hticket.co.kr), 그 외 모든 노선은 코버스(www.kobus.co.kr) 누리집에 접속하여 예매(홈티켓 발권)가 가능하다.

아울러,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노선 기·종점 터미널의 매표소에서 해당 노선의 현장 발권이 가능하다.

고속버스 업계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노선 확대·신설을 기념하여 요금할인 행사를 6월 30일부터 7월 31일까지 한 달간 진행할 예정으로, 해당 기간 중 평일(월~목)에는 15% 할인된 요금으로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 예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고속버스 인터넷 예매사이트(www.kobus.co.kr, www.hticket.co.kr), 고속버스 모바일앱 또는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02-536-6460~2)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프리미엄 고속버스 운행노선의 대규모 확대가 고속버스 업계 전반의 서비스 수준 향상과 상품 다양화를 통해 이용객의 선택권을 더욱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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